[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하남시 덕풍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6월 5일부터 6일까지 1박 2일간 영월군 일대에서 하남시와 영월군 양 도시의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2026년 단짝 자매도시교류 1차 가족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족캠프는 지난 2019년 11월 두 지자체가 국내자매도시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지속해 온 청소년 중심의 문화 교류 성과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양 도시는 기존의 청소년 교류를 가족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확대하여, 일상에서 벗어난 정서적 치유의 장을 제공하고 세대 간 소통과 가족 간 유대감을 증진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여 수도권 중심 도시 하남시와 청정 자연의 도시 영월군이 행정 교류를 넘어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민간 주도의 실질적인 상생 협력 모델 구축에 나섰다. 하남시와 영월군에서 각각 7가족씩 총 14가족 51명이 참여한 금번 가족캠프는 하남시 가족과 영월군 가족은 서로 ‘단짝’이 되어 한 팀이 되어 함께 미션을 수행하고 영월의 역사·문화·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탐방 활동을 통해 참가자들 간 자연스러운 소통과 교류를 이끌어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사업 '내게 溫 이웃'의 일환으로 지역주민 대상 안부확인서비스 진행을 위한 문고리 홍보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혼자 생활하거나 정서적 교류가 적은 주민을 대상으로 주 2회 전화로 안부를 나누는 “안부확인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역 내 고립·고독 예방 및 촘촘한 복지 안전망 형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복지사각지대 발굴단 주민들은 사전 교육을 통해 안부확인서비스의 필요성과 지역사회 내 이웃 돌봄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했으며, 주민들에게 전달할 문고리 홍보지를 직접 제작했다. 이후 감일스윗시티 8단지 805동과 806동 세대를 방문하여 안부확인서비스 신청 안내문 및 동의서를 각 세대 문고리에 배부했다. 특히 이번 활동은 감일스윗시티 8단지 LH주거행복지원센터의 협조와 지원 아래 진행됐으며, 민관이 함께 지역주민의 정서적 안전망 형성과 복지사각지대 예방을 위해 협력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 관계자는 “작은 안부 인사와 관심이 지역사회 내 고립과 외로움을 예방하는 시작이 될 수 있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하남시 덕풍1동 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는 지난 5일 취약계층 60여 가구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20여 명의 회원들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덕풍1동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준비한 재료로 삼계탕 및 김치 약 60인분을 정성을 다하여 조리했다. 서경진·박우순 회장은 “덕풍1동 지역주민들이 이번 여름 무더위를 건강하게 보내시라는 마음에서 삼계탕을 준비했다. 더운 날씨에도 이웃을 위해 정성을 다하여 행사에 참여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이번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는 덕풍1동 내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이웃의 온정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됐으며, 앞으로도 덕풍1동 새마을 협의회 및 새마을 부녀회는 지속해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여주시 중앙동 통장협의회는 6월 8일 개최한 통장회의에서 제30회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자원순환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교육과 재활용품 교환사업 홍보를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생활 속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과 재활용 가능 품목에 대한 안내를 진행했으며,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여주시에서 추진 중인 재활용품 교환사업을 홍보하고, 각 마을 주민들이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통장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성우 통장협의회장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주민들과 함께 올바른 분리배출과 자원순환 실천에 적극 참여하여 깨끗한 중앙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우봉 중앙동장은 “환경보호와 자원순환 문화 정착을 위해 항상 앞장서 주시는 통장협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청렴하고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여주도시공사가 운영하는 여주시 체육센터는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생존수영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생존수영 교육은 수상 안전사고 발생 시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고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초등학생 의무교육 과정으로, 국민체육센터와 가남체육센터에서 운영 됐다. 이번 교육은 물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함께 물에 뜨기, 호흡 조절, 구조 요청 방법 등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존기술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의 수상안전의식 함양과 안전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또한 여주도시공사는 교육 기간 동안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완활한 교육 운영을 지원했다. 여주도시공사 김철환 사장은 “생존수영 교육은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안전교육”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건강 증진을 위한 공공체육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도시공사는 국민체육센터와 가남체육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과 안전교육을 운영하며 시민이 안심하고 이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여주시는 지난 6일 영월근린공원 내 현충탑에서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보훈단체장, 기관·단체장, 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1회 현충일 추념식을 엄숙히 거행했다. 이번 추념식은 나라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 정각 전국적으로 울린 사이렌에 맞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해 국민의례, 헌화 및 분향, 추념사, 헌시 낭독, 추념 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현충탑에 헌화와 분향을 하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렸으며, 전몰군경유족회 최홍숙 지회장의 헌시 낭독과 성악팀의 추념 공연은 추모의 의미를 더하며 행사장을 찾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했다. 이날 추념사에서 이충우 여주시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수많은 분들의 희생과 용기가 있었기에 우리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뜻을 기억하고 계승하는 것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2026년 6월 6일 시흥에코센터에서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탄소중립 체험부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시흥시가 주최한 '환경교육주간 행사'와 시흥에코센터 개관 10주년 기념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됐으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실천 중심 환경교육의 장으로 마련됐다. 체험부스는 군자중학교, 군서고등학교, 함현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획·운영했으며, ‘탄소중립’을 주제로 업사이클링 체험활동, 기후위기 인식 개선 프로그램, 탄소중립 실천 홍보 활동 등을 진행했다. 특히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고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실제적 학습 경험을 쌓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르는 기회를 가졌으며, 지역 기반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과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 조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 주도의 탄소중립 체험활동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지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을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평택시 새마을지도자 동삭동부녀회와 새마을지도자 동삭동 협의회는 지난 4일 동삭동 내 어르신을 위한 계절 김치 담그기 행사와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계절 김치 담그기 행사는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김천배 씨가 직접 재배한 오이 500여 개를 기부하며 마련됐다. 동삭동 새마을회 12명은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기부받은 오이를 정성껏 손질하고 양념을 버무려 맛깔스러운 오이김치와 수제피클을 만들었다. 이날 정성으로 만들어진 김치와 피클은 동삭동 새마을회원들이 관내 경로당 16곳에 직접 전달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폈다. 윤정선 새마을지도자 동삭동 부녀회장은 “정성껏 만든 김치가 무더운 여름철 어르신들의 입맛을 돋우고 건강한 식사를 돕는 반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로 지역 어르신들을 보살피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석구 새마을지도자 동삭동 협의회장은 “멀리 천안에서 귀한 오이를 나눠주신 후원자 덕분에 어르신들께 맛있는 선물을 드릴 수 있었다”며 감사를 전하며, “정성껏 만든 김치가 어르신들의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nbs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평택시 비전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일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주민들과 함께 여름맞이 계절 꽃을 심으며 쾌적하고 아름다운 거리 환경을 조성했다. 이번 꽃 심기는 비전1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월곡동, 죽백동, 만세로 일부 구간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새마을부녀회, 월곡2동, 죽백동 마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참여자들은 무더위 속에서도 메리골드, 페튜니아, 코리우스 등 다채로운 여름꽃 5천500여 본을 정성껏 심고 주변 환경정비와 잡초 제거 활동도 함께 진행하며 깨끗한 마을 만들기에 힘을 보탰다. 행사에 참여한 한 주민은 “우리가 직접 가꾸는 마을이니만큼 애정도 크다”며 “꽃을 볼 때마다 뿌듯한 마음이 들 것 같다”라고 말했다. 현경 비전1동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을을 아름답게 가꿔주신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자연과 조화로운 마을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전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계절 꽃 심기와 환경정비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아름답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평택시 고덕면은 효덕교회가 최근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쌀과 라면(약 70만 원 상당)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후원 물품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으며, 기부된 물품은 기초생활수급자, 홀몸노인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정은호 담임목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을숙 고덕면장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신 효덕교회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함께하는 따뜻한 고덕면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리버럴미디어=공소리 기자] 평택시 팽성읍 새마을 남녀지도자 협의회는 지난 5일, 팽성읍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50여 명을 모시고 충남 보령(대천) 일원으로 효도 관광을 진행했다. 이번 효도 관광은 평소 지역 발전과 마을 공동체를 위해 힘써온 어르신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즐거운 추억과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대천 해상 유람선 관광을 통해 아름다운 서해안의 풍경을 감상했으며, 안면도 영목항 전망대와 간월도를 방문하여 지역의 자연경관을 만끽하며 소중한 추억을 쌓았다. 팽성읍 새마을지도자 강형병 회장과 부녀회 박성애 회장은 “어르신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효도 관광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 함양과 더불어 사는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근영 팽성읍장은 “지역 어르신들에게 정성과 사랑으로 행사를 준비하신 새마을 남녀지도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따뜻한 지역 공동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